HD현대냐 한화오션이냐…與 울산·거제 의원끼리 대리전

입력 2024-02-21 18:00   수정 2024-02-22 02:30

‘차세대 한국형 구축함(KDDX)’ 수주를 놓고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이 사활을 건 경쟁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국회에서도 해당 지역구 의원들끼리 ‘대리전’이 펼쳐지고 있다. HD현대중공업이 과거 군사기밀을 빼낸 건으로 입찰 참가 제한을 받을 위기에 처하자, 울산 지역 의원들이 “기회를 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자 경쟁사인 한화오션이 있는 경남 거제시 의원은 “엄벌에 처해야 한다”고 성명을 내며 맞받았다.

권명호·이채익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20일 국회에서 “방위사업청이 HD현대중공업에도 함정사업 입찰 참여 기회를 줘야 한다”고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권 의원은 울산 동구, 이 의원은 울산 남구갑에 지역구를 두고 있다. 작년까지 HD현대중공업 직원 9명이 KDDX 개념 설계 등 군사기밀을 빼낸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으면서 회사가 방사청에 입찰 참가 제한 등 추가 제재를 받을 위기에 처하자 울산 지역 의원들이 나선 것이다.

그러자 곧 같은 당 서일준 의원이 정반대 논조의 성명을 냈다. 서 의원은 “KDDX 군사 기밀 절도 사건을 대한민국 방위산업 근간을 바로 세우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추가 제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 의원의 지역구에는 한화오션이 있다.

방사청은 오는 27일 계약심의위원회를 열고 HD현대중공업의 입찰 참가 금지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미니 이지스함’으로 불리는 KDDX 사업은 총 7조800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미래형 함정 무기 체계를 만드는 사업이다. 큰 규모의 사업인 만큼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작지 않다. 4월 총선을 앞둔 가운데 이들 의원의 지역 유권자 중 상당 부분이 조선 근로자다.

권 의원은 “HD현대중공업 특수선사업부의 매출은 1조원, 고용 인원은 1700명에 달한다”며 “입찰에서 배제된다면 특수선 사업은 문을 닫으라는 소리다. 울산 시민들이 걱정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반면 서 의원은 2019년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매각 시도를 거론하며 “당시 대우조선해양은 수상함 수주를 단 한 척도 하지 못했다. 그 결과 거제시 상권 붕괴와 인구 이탈 등 24만 거제시민의 피해로 고스란히 이어졌다”고 주장했다.

설지연 기자 sj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